ORM 2023-120_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_231129-1.pdf
(교육부/평가원) 수업평가 혁신 현장지원단 역량 강화를 위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개발에
이은상, 이동국 선생님이 참여하였습니다(with 초중등 수석교사님)
현장연구에 유익한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 가이드가 개발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 디지털 대전환으로 대표되는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키워주는 학교교육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디지털 학습환경 하에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이 깊이있는 학습을 할 것을 수업설계의 원칙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 학교 현장에서 내실있는 학생 참여형 수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수업의 핵심요소를 안내하고 교사들의 실천을 돕는 자료, 연수, 컨설팅 등이 필요합니다.
○ 본 자료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거나 촉진하고자 하는 교사를 돕기 위하여 개발되었습니다.
▣ 가이드에는 무엇을 담고 있나요?
○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 세부요소, 실천질문, 적용사례, 도움자료 등
○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컨설팅 방법 및 유의사항 등
▣ 가이드는 어떻게 개발되었나요?
○ 개발 단계별 설명
‣ 1단계: 문헌분석, 사례분석 등을 통해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와 핵심질문 등을 도출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컨설팅 모형을 제시함
‣ 2단계: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별 세부 질문과, 핵심요소가 적용된 수업 설계 사례를 제시하여 현장 교사들이 스스로 수업을 개선하거나 컨설턴트로서 학생 참여형 수업을 촉진하는데 활용하도록 함
‣ 3단계: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별 수업 컨설팅 진행절차와 유의사항을 제시함
▣ 가이드는 이렇게 활용해주세요.
○ 학생 참여형 수업과 관련한 선행 문헌을 살펴봄으로써 핵심요소 및 핵심질문을 이해하는 데 활용해주세요.
‣ 본 가이드는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에 초점을 맞춰서 개발되었으며 일반적인 좋은 수업의 요소, 수업컨설팅의 절차에 대한 설명은 가급적 생략하였음
○ 학생 참여형 수업 설계 전-중-후에 본 가이드를 참고함으로써 수업을 개선하고 성찰하는데 활용해주세요.
‣ 본 자료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가 자신의 수업에 반영되었는지 검토하고, 스스로 수업을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자기수업컨설팅)
○ 동료교사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컨설팅할 경우에는 수업 설계-실행-성찰을 돕는 체크리스트이자 대화의 주제로 활용해주세요.
‣ 본 자료는 전문가 교사뿐만 아니라 학교 안팎의 동료교사가 타인의 수업을 개선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을 돕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 본 가이드는 학생 참여형 수업에 관한 문헌‧사례 분석, 전문가 검토 및 협의 등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고자 했습니다. 학교급별‧학교별‧교사별 상황에 따라 본 가이드의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을 연구하고 실행하기를 권장합니다.
“미래교육은 연구자이자 실천가로서의 교사들이 만들어 갑니다.”
제가 고민하고 있는 것은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선생님들의 협력적 수업 설계를 위한 시간이 부족하다는 문제에 대해서입니다. 현재 저희 고등학교에서 수업량 유연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업량 유연화는 그냥 교과 융합 수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작년에도 수업량 유연화를 했었는데, 이 때는 선생님들께서 모여서 항상 회의하시는 모습을 보고 정말 존경심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량 유연화는 굉장히 아쉬웠는데요. 선생님들께 아직 어떤 방식으로 수업량 유연화 수업 설계를 했는지 여쭤보지는 않았으나 3학년 학생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수업량 유연화 시간을 일주일에서 3일로 줄여서 진행을 하였고 또 선생님들께서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행평가, 생기부 작성 등으로 바쁘시다 보니 작년에 비해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드러낼 수 있게 하는 선생님의 역할과 수업 방식이 아쉬웠습니다. 학생들의 유연화 참여 태도 문제는 크다고 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습을 원하는 학생과 수업량 유연화를 원하는 학생을 미리 분리하였기 때문에 무임승차는 크게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수업량 유연화라는 것을 실시한지 얼마되지 않은 학교이다 보니 선생님들께서 아직 익숙하지 않으시다는 건 압니다. 그러나 시험을 힘겹게 끝낸 학생들은 마지막 생기부 작성을 위해 양질의 수업량 유연화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책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학교마다 수업 설계 전문가가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에서는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때문에 학교 선생님들께서 처음부터 끝까지 수업량 유연화를 설계해야 합니다. 이런 점을 도와주기 위해 선생님께서 이 책을 쓰셨지만, 만약에 수업량 유연화를 준비 할 시간 자체가 충분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업량 유연화를 준비 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해서 이상적인 수업량 유연화를 준비할 수는 없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