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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M 2023-120_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_231129-1.pdf

(교육부/평가원) 수업평가 혁신 현장지원단 역량 강화를 위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개발에 

이은상, 이동국 선생님이 참여하였습니다(with 초중등 수석교사님)

현장연구에 유익한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가이드가 개발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디지털 대전환으로 대표되는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키워주는 학교교육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디지털 학습환경 하에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이 깊이있는 학습을 할 것을 수업설계의 원칙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 내실있는 학생 참여형 수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수업의 핵심요소를 안내하고 교사들의 실천을 돕는 자료, 연수, 컨설팅 등이 필요합니다.

본 자료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거나 촉진하고자 하는 교사를 돕기 위하여 개발되었습니다.

 

 

가이드에는 무엇을 담고 있나요?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 세부요소, 실천질문, 적용사례, 도움자료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컨설팅 방법 및 유의사항 등

 

 

가이드는 어떻게 개발되었나요? 

 

 

개발 단계별 설명

1단계: 문헌분석, 사례분석 등을 통해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와 핵심질문 등을 도출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컨설팅 모형을 제시함

2단계: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별 세부 질문과, 핵심요소가 적용된 수업 설계 사례를 제시하여 현장 교사들이 스스로 수업을 개선하거나 컨설턴트로서 학생 참여형 수업을 촉진하는데 활용하도록 함

3단계: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별 수업 컨설팅 진행절차와 유의사항을 제시함

 

 

가이드는 이렇게 활용해주세요.

학생 참여형 수업과 관련한 선행 문헌을 살펴봄으로써 핵심요소 및 핵심질문을 이해하는 데 활용해주세요.

본 가이드는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에 초점을 맞춰서 개발되었으며 일반적인 좋은 수업의 요소, 수업컨설팅의 절차에 대한 설명은 가급적 생략하였음

학생 참여형 수업 설계 전--후에 본 가이드를 참고함으로써 수업을 개선하고 성찰하는데 활용해주세요.

본 자료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가 자신의 수업에 반영되었는지 검토하고, 스스로 수업을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자기수업컨설팅)

동료교사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컨설팅할 경우에는 수업 설계-실행-성찰을 돕는 체크리스트이자 대화의 주제로 활용해주세요.

본 자료는 전문가 교사뿐만 아니라 학교 안팎의 동료교사가 타인의 수업을 개선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을 돕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본 가이드는 학생 참여형 수업에 관한 문헌사례 분석, 전문가 검토 및 협의 등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고자 했습니다. 학교급별학교별교사별 상황에 따라 본 가이드의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을 연구하고 실행하기를 권장합니다.

 

 

미래교육은 연구자이자 실천가로서의 교사들이 만들어 갑니다.”

 

학생참여2.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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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또도 2024.07.17 09:45
    선생님 안녕하세요! 교사가 되고 싶은 고등학교 3학년 학생입니다. 선생님께서 이 글을 읽어주실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이 책을 읽고 나서 고민되는 것이 생겨 댓글 남깁니다.
    제가 고민하고 있는 것은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선생님들의 협력적 수업 설계를 위한 시간이 부족하다는 문제에 대해서입니다. 현재 저희 고등학교에서 수업량 유연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업량 유연화는 그냥 교과 융합 수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작년에도 수업량 유연화를 했었는데, 이 때는 선생님들께서 모여서 항상 회의하시는 모습을 보고 정말 존경심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량 유연화는 굉장히 아쉬웠는데요. 선생님들께 아직 어떤 방식으로 수업량 유연화 수업 설계를 했는지 여쭤보지는 않았으나 3학년 학생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수업량 유연화 시간을 일주일에서 3일로 줄여서 진행을 하였고 또 선생님들께서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행평가, 생기부 작성 등으로 바쁘시다 보니 작년에 비해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드러낼 수 있게 하는 선생님의 역할과 수업 방식이 아쉬웠습니다. 학생들의 유연화 참여 태도 문제는 크다고 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습을 원하는 학생과 수업량 유연화를 원하는 학생을 미리 분리하였기 때문에 무임승차는 크게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수업량 유연화라는 것을 실시한지 얼마되지 않은 학교이다 보니 선생님들께서 아직 익숙하지 않으시다는 건 압니다. 그러나 시험을 힘겹게 끝낸 학생들은 마지막 생기부 작성을 위해 양질의 수업량 유연화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책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학교마다 수업 설계 전문가가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에서는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때문에 학교 선생님들께서 처음부터 끝까지 수업량 유연화를 설계해야 합니다. 이런 점을 도와주기 위해 선생님께서 이 책을 쓰셨지만, 만약에 수업량 유연화를 준비 할 시간 자체가 충분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업량 유연화를 준비 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해서 이상적인 수업량 유연화를 준비할 수는 없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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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등교사 2024.07.19 23:52
    안녕하세요 ‘또또도’님. 청주에서 어느 고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입니다. 고3이고 마지막까지 생기부 혹은 교과 탐구 활동을 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깊은 학생이시군요.
    현재 이 포스팅에 달려있는 자료는 “학생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로서 고교학점제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업량 유연화와는 다소 의도와 내용이 다른 내용이라고 생각은 됩니다만 또또도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에 현장에 있는 교사로서 답변해보고자 합니다.

    궁금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1. 선생님들의 협력적 수업 설계 시간이 부족하다. 2. 수업량 유연화에 대한 학생들의 과정에 선생님들이 더 많은 지도와 더불어 수업 방식이 알찼으면 좋겠다로 요약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첫번째에 대한 답변은 ‘선생님들마다의 개인 업무 강도의 차이가 다르기 때문이다’ 라고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수업량 유연화의 경우 교과 시간에 진행한 활동에 대해 후속 탐구활동을 진행하거나 혹은 다른 교과와 융합하여 해당 지식을 다차원적으로 탐구해보는 과정을 경험해보는 활동을 하는 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선생님들간의 협력과 대화, 그리고 어떤 교과와 어떤식으로 융합을 해서 학생들에게 제공할것인지에 대한 충분한 협의과정이 선행이 되어야 합니다. 다만 이 과정속에서 선생님들께서는 동시 다발적으로 다양한 업무들을 소화해야만 하는 업무의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화 할 수 없으나 선생님들의 업무 분장에 따라 이루어지는 자신의 업무 수행, 수업 설계, 평가, 학생 기록 등의 업무와 더불어 고등학교 선생님들은 특히나 수업시수를 소화해내야만 하기 때문에 기말고사가 끝난 이후에도 모든 선생님들이 성적처리 등의 일들이 많이 처리해야하는 상황에 있습니다. 아마 또또도님을 지도해주시는 선생님또한 이와 유사한 상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두 번째에 대한 답변은 ’알찬 수업량 유연화를 계획하기 위해서는 교사 개개인의 역량과 창의성 또한 요구된다‘입니다. 아무래도 선생님마다의 교과 전문성은 분명히 있으시겠지만 개개인의 교사가 갖고 있는 강점 혹은 역량들은 사람이기에 모두가 다르다는 점을 인지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선생님 개개인의 역량은 경력과 비례하지 않으며 다양한 경험 및 지도 사례 혹은 개인의 적극성과도 연결이 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학생의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좋은 생기부와 유익한 수업량 유연화 시간을 보내고 싶은 마음이 있을 것이고 지도 교사 또한 그에 걸맞는 수업을 설계하고 충실한 시간들을 제공해주고자 노력합니다. 다만 또또도님의 말처럼 수업량 유연화를 실시한지 얼마 안된 학교라고 한다면 더욱더 학교 선생님들 역시 다양한 부분에서 해당 주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기 위해 무엇인가 교사 모임을 조직(전문적 학습 공동체) 등을 조직해서 교사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무엇인가를 하고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렇다할 해결책을 드릴 수는 없으나 수업량 유연화 취지에 걸맞게 학생 스스로가 해당 교과에 대해 충분히 조사하고 다른 교과와 융합하여 다양한 사고와 깊이있는 교육적 경험의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생기부를 위한 활동으로 한다고 할 수도 있겠으나 교과 수업에서 궁금했던 것들을 다양한 경로(독서, 논문, 실험 등)을 통해 해당 시간을 유익하게 보냈으면 합니다. 그리고 교사를 희망하는 예비 교사로서 훗날 교사가 되었을 때 어떤 수업량 유연화를 계획하면 좋을지, 학생 피드백을 어떤식으로 줄지 생각해보면 더욱 더 좋을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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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또도 2024.07.23 13:34

    이은상 선생님의 책 '협력적 수업 설계' 라는 책을 읽고, 제가 경험한 수업량 유연화 또한 학생들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학생 참여 수업이라고 생각했고, 수업량 유연화를 할 때 고등교사님 말씀처럼 다양한 교과와 융합하여 해당 지식을 다차원적으로 학생들이 탐구할 수 있게 선생님들께서 협력하셔서 수업을 설계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수업량 유연화의 개선점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고, 여기에 책의 저자이신 이은상 선생님에게 질문을 남길 수 있어서 남겨본 것인데, 이렇게 좋은 답변을 남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답변을 보고 수업량 유연화에 대해서 저도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학생들의 다차원적인 탐구를 위해, 어떤 교과와 어떤식으로 융합을 해서 학생들에게 제공할것인지에 대한 충분한 협의과정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고등학교 3학년 선생님들의 경우 기말고사가 끝나도 성적처리 등의 많은 업무들이 있기 때문에, 또 교과 선생님들마다 개인 업무 강도의 차이가 다르기 때문에 어렵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들께서 어떤 교과를 융합시켰을 때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일반화하여 수업 형식과,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방법을 미리 고안하시거나, 수업 설계 전문가가 이런 것들을 미리 고안한 다음, 선생님들에게 구체적인 내용이 적힌 안내 책자를 드려서, 그 해에 맞는 역량 중심 수업 소재를 정했을 때, 원래 형식에 약간의 변형만 주기만 해도 된다면 제한된 시간이더라도 충분히 학생과 교사 둘 다 만족하는 수업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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