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에게 아이를 맡기면 학습이 저절로 이루어질까?
지능형 교실이 되면 교사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학생의 학습 데이터가 주어지면 잘 활용할 수 있을까?
현장의 의문에서 시작된 교사연구자들의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도출 연구'
학습 경험의 확장과 수행을 증진하기 위해 AI가 본격 활용 때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연수 과제를 제시하였다. 제언에서는 역량 개발과 더불어 역량을 발현시킬 수 있는 환경과 제도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https://www.cberi.go.kr/home/sub.do?menukey=300&mode=view&no=1000877258&fbclid=IwAR0vgcprlOoi-FBTiflmn1NtVkdbpVXsP5hCXi-9R5ZFWc-1XFFN3Ec4KWo
1장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2장 AI 활용 교육의 개념 및 현황
1. AI 활용 교육의 이해
2. AI 활용 교육 정책 동향
3. AI 활용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전문성 개발
4. 교육분야에서 활용되는 AI 및 수업 사례
3장 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모델
1. 역량 모델(초안) 도출
2. 역량 모델에 대한 전문가 타당화 결과
3. 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4장 교사 연수 프로그램 및 운영 방안 도출
1. 교사 연수 프로그램 도출
2. 교사의 AI 활용 교육 전문성 개발 방안
5장 정책 제언 및 결론
1. 정책 제언
2. 결론